
데이터 타입
데이터 타입은 변수에 저장되는 데이터의 유형으로 원시데이터 타입과 객체데이터 타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
01_ 숫자(number) 데이터
숫자데이터는 정수, 소수점, 지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.
var num1 = 10;
var num2 = 10.5;
var num3 = 1e+2;
consloe.log(num1); //10
consloe.log(num2); //10.5
consloe.log(num3); //100, 1e+2는 1*10의2승을 의미합니다
02_ 문자(string) 데이터
문자데이터는 ''또는 ""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.
문자안에 문자가 들어갈 경우 서로 다른 따옴표로 표시합니다.
var str1 = "문자";
var str2 = '문자';
var str3 = "문자는'문자'";
consloe.log(str1); //문자
consloe.log(str2); //문자
consloe.log(str3); //문자는 '문자'
이스케이프 문자 | 설명 |
---|---|
\n | 행 바꿈 |
\t | 탭 문자 |
\\ | 역슬래시 |
\' | 작은따옴표 |
\" | 큰따옴표 |
03_ 논리(boolean) 데이터
논리데이터는 참(true)과 거짓(false)의 값을 표현합니다.
Boolean()명령어는 변수의 값을 flase나 ture로 변환시켜주는 명령어입니다.
var temp1 = (5<4);
var temp2 = (5>4);
consloe.log(temp1); // true
console.log(temp2); //false
var temp1 = 0; //0의 boolean은 false를 의미합니다.
var temp2 = 1; // 1의 boolean은 true를 의미합니다.
consloe.log(Boolean(temp1)); // false
console.log(Boolean(temp2)); //true
04_ undefined 데이터
undefined데이터는 변수는 선언하였으나 데이터 값을 지정하지 않았을 경우나
객체의 속성 값을 지정하지 않았을 경우에 자동으로 저장되는 값입니다.
var temp1;
console.log(temp1); // undefined -> 변수에 데이터 값이 없기 때문에 undefined가 저장됩니다.
var obj = {};
obj.age;
console.log(obj.age); // undefined -> 객체에 속성 값이 없기 때문에 undefined가 저장됩니다.
05_ null 데이터
null데이터는 변수를 빈상태(초기화)로 만들거나, 데이터를 저장하였으나 값이 존재하지 않을 때 null값을 반환합니다.
var obj = 10;
obj = null;
console.log(obj); // null, 변수를 빈(empty) 상태로 만듭니다.
var obj = document.getElementById('gnb');
console.log(obj); // 변수에 데이터 값을 저장은 하였으나 값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null을 저장합니다.
06_ typeof 데이터
변수에 저장 되어 있는 데이터의 타입을 알아보려면 typeof명령을 사용합니다.
var num = 10;
var str = "문자";
console.log(typeof num); //number
console.log(typeof str); //string
댓글